건강이야기

자궁내막 수용성 분석검사 (ERA)란?

제약회사 홍과장 2024. 11. 16. 23:35
반응형

 

난임센터를 다니다 보면, 여러 가지 검사, 여러 가지 시술을 제안받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ERA 검사인데요. 오늘은 ER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자궁내막(Endometrium)

 

자궁의 내벽인 자궁 내막은 매월 주기에 따라 두꺼워지고 수정된 배아가 도달하여 착상하는 장소이며 태아가 임신 기간 동안 자라는 곳입니다. 자궁 내막의 상태에 따라 양질의 배아를 이식해도 임신하지 못할 수 있으며 착상이 되지 않을 경우엔 생리가 다시 시작되면서 자궁 내막이 얇아지고 수용력이 떨어집니다.

 

2. 자궁내막 수용성(Endometrial Receptivity)

 

때로 체외수정 배아의 자궁 내막 착상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착상 실패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밝혀진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자궁 내막 수용성인데요. 배아가 이식되는 시기에 자궁 내막은 수용 가능한 상태가 되어야 하며 이 시기를 착상 창(Window of Implantation,WOI)이라고 합니다. 많은 여성들은 각각 고유의 착상 창 시기가 있습니다.

 

 

3. ERA 검사란?

 

ERA검사는 자궁 내막의 착상 창을 조사하기 위해 발표된 진단테스트입니다. 

 

여성 병원 전문의사를 통해 채취된 내막 조직을 전문 연구기관으로 전달하고, 정밀한 품질 점검 및 시퀀싱을 통해서 자궁내막 수용성에 관련된 248개 유전자의 발현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설계한 예측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궁 내막 수용도를 수용 가능과 수용 불가로 구분하여 줍니다.

 

"수용가능"으로 판명되면 착상창은 검체 채취 시점과 동일하며 그 시기에 배아가 자궁에 착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4. ERA의 효과성

 

그렇다면 이 검사는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ASRM(미국생식의학회) 2019년도 발표자료에 따르면, 난임 여성의 배아이식 임상 사례 중 첫 IVF주기에서 ERA 검사로 확인하고 배아이식 타이밍을 적용한 임신율 결과는 약 72.5%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이의 몸이 다르고 경우의 수가 다양한 만큼 내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검사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