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해외동향] 2024 캐나다 심장건강 비결: 산사나무와 혈압관리

by 90년생 홍과장 2025. 3. 12.
산사나무(Hawthorn)를 아십니까?

 
중국의 고대 약학서인 본초강목에도 있는 이 식물의 열매는 산후통, 월경통 등 부인과 질환이나 동맥경화, 심장기능 장애, 소화불량에 오랜 옛날부터 사용된 약재다.
 
이런 동양의 약초가 서양나라 캐나다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니, 그저 신기할 따름이다.
오랜 역사를 가진 이 식물이 현대의 그것도 서양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어떻게 주목받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산사나무, 네가 뭐길래

 

https://blog.naver.com/p22225/222892188135
산사나무 열매

 
산사나무는 우리나라에서 아기사과, 꽃사과로도 불린다.  5~6월에 하얀 꽃을 달고, 가을에 사진처럼 꽃사과 모양의 열매를 맺는 장미과의 식물이다.
줄기에 가시가 많아서 울타리용으로 쓰기도 했고, 외국에서는 액운을 막아주는 식물로 믿어져 아기 잠자리에 이 나뭇가지를 꺾어 놓아두는 풍습이 있었다 한다.
 
실제로 산사나무 열매는 관상동맥의 혈액순환 개선, 동맥 확장, 혈압조절 그리고 일반적인 안정작용 등의 효과가 보고되어 있다. 
 

산사나무의 기능성 : 심혈관 건강 개선 효과

산사나무가 2024년 캐나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주목받은 가장 큰 이유는 심혈관 건강기능 개선효과 때문이다.
특히 중장년층 소비자들(아마도 관련 지병이 있으신 분들?) 사이에서 아주 인기가 좋았다.
 

 
 
왜 그런고 하니, 산사나무 안에 있는 올리고머 프로시안딘(OPC)과 케르세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혈관 확장과 혈류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현대에 와서는 열매보다는 오히려 꽃과 잎에 이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는게 밝혀져 여기서 산사추출물을 만들어 보충제로 사용한다. 
 

캐나다의 산사나무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소개

산사나무 추출물이 워낙 다양한 기능성을 갖지만 그중 심장 건강 기능성을 강조한 캐나다의 두 제품을 소개한다.
 

 
 

 


해외동향 캐나다시리즈 마지막 포스팅, 산사나무에 대해 다루어보았다.
정보를 찾다 보니 산사나무가 양귀비도 먹던 다이어트 + 미백식품이라하니 기능성이 정말 다양하다.
 
이 앞에 올렸던 사프란도 기능성이 너무 다양해서 신기했는데, 산사나무도 신박한 아이템인 것 같다.
 
모쪼록 오늘의 포스팅도 많은 분들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 Reference
Hawthorn Information | Mount Sinai - New York
혈액순환 도와 심장질환에 효과 < 환경 < 유관산업 < 기사본문 - 의학신문
산림청 www.forest.go.kr›kfs